2025년 5월 3일(토) 밤, 사우디 제다에서 열렸던 2024-25 AFC 챔피언스리그 엘리트 결승전에서 “알 아흘리(사우디아라비아)”가 “가와사키 프론탈레(일본)”를 2-0으로 꺾고 대회 첫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이 인상 깊은 경기에서 알 아흘리는 이전 라운드에서 사우디의 알 힐랄, 일본의 가와사키 프론탈레를 차례로 꺾고 결승까지 올라와 의미 있는 결과를 만들어냈습니다.

📊 경기 요약 및 전술 분석

결승전은 시작부터 빠르게 기세를 잡은 알 아흘리의 흐름으로 진행됐습니다. 전반 12분, 갈레노가 왼쪽 측면에서 감각적인 슈팅으로 선제골을 터뜨렸고, 28분에는 케시에가 추가골을 넣으며 승기를 잡았다. 초반 실점 이후 흔들린 가와사키는 점유율을 높이며 추격에 나섰지만, 결국 득점을 하지 못하면서 패배하고 말았다.
알 아흘리는 피르미누, 마레즈, 아이반 토니를 중심으로 효율적인 공격을 펼쳤고, 중원에서는 지야드와 케시에가 압도적인 활동량으로 경기를 지배했다. 반면 가와사키는 와키자카, 야마모토, 에리손 등을 활용한 연계 플레이로 반격을 시도했지만, 알 아흘리의 강한 피지컬과 빠른 수비 전환을 넘기엔 역부족이었다.

* 교체
페라스 알 브리칸 (74′ 피르미누 out)
가브리엘 베이가 (74′ 갈레노 out)
알렉산드로 (85′ 지야드 out)
파하드 (90′ 마레즈 out)

* 교체
베르메스케르켄 (42′ 미우라 out)
야마다 (45′ 에리손 out)
이토 (65′ 이에나가 아키히로 out)
오제키 (65′ 야마모토 out)
야마우치 (84′ 가와하라 out)
🔍 결승전 총평 : 준비된 팀의 완승
알 아흘리는 결승전에서 피르미누, 아이반 토니, 마레즈, 지야드, 케시에, 멘디 등 각 포지션에서 안정적인 활약을 펼치며 완벽에 가까운 플레이를 보여줬습니다. 다양한 전술 옵션과 효율적인 마무리 능력이 정말 인상적이었던 알 아흘리였습니다.
가와사키 프론탈레는 패스워크와 점유율에선 우위를 점했지만, 마무리와 수비 집중력에서 아쉬움을 남기며 준우승에 그쳤습니다.